이것은 "EPL 득점왕" 수업입니다

손흥민의 세 골 모두 아름다웠습니다.

토트넘은 2일 오후 11시(한국시간) 영국 번리의 터프 무어에서 열린 2023-24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4라운드에서 번리를 5-2로 꺾었습니다. 이로써 토트넘은 리그 3연패를 달성하며 맨체스터 시티에 이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엔제 포스테코글루 토트넘 감독은 부진한 공격수 히샬리송을 벤치에 내려놓고 손흥민을 공격수로 투입했습니다. 매너 솔로몬은 손흥민이 있던 왼쪽 윙 포워드 자리에 배치되었습니다.

포스테코글루의 변화는 신의 한 방으로 돌아왔습니다. 토트넘은 전반 4분 만에 리얄 포스터에게 끌려갔지만 손흥민은 분위기를 완전히 반전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전반 16분이 해트트릭 드라마의 시작이었습니다.

손흥민은 하프라인에서 오프 볼 동작으로 공간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손흥민의 움직임을 파악한 페드로 포르포가 한 번에 손흥민에게 패스를 넘겼습니다. 중앙에서 어려운 공을 받은 손흥민은 무리하지 않고 솔로몬에게 패스를 전달했습니다.

솔로몬은 손흥민이 움직임으로 득점 공간을 잡자 다시 패스를 넘겼습니다. 득점 기회를 얻은 손흥민도 다른 클래스에 속해 있었습니다. 수비수와 골키퍼가 동시에 달려들자 침착하게 칩샷을 시도해 골망을 흔들었습니다. 손흥민의 올 시즌 첫 골이었습니다.

손흥민의 득점으로 분위기를 완벽하게 바꾼 토트넘은 전반 추가시간 크리스티안 로메로의 득점으로 경기를 뒤집었습니다. 승리의 기회를 내준 번리가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후반 9분 토트넘은 강한 압박 속에 번리의 빌드업을 막았습니다. 막힌 공은 제임스 매디슨에게 전달되었습니다.

슈팅 공간이 생겼을 때 매디슨은 강력한 오른발 슈팅으로 3-1을 만들었습니다. 경기를 마친 선수는 손흥민이었습니다. 후반 18분 미키 반 데르 펜이 공을 직접 앞으로 몰고 가면서 시작된 공격은 솔로몬으로 이어졌습니다. 솔로몬은 중앙으로 뛰어드는 손흥민에게 패스를 밀어 넣었습니다. 손흥민은 논스톱 슈팅으로 두 번째 골을 넣었습니다.

골문을 맛보기 시작한 손흥민은 결국 해트트릭을 달성했습니다. 3분이면 충분했습니다. 이번에도 죄수의 발 끝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하프라인 근처에서 공을 잡은 죄수는 수비 라인을 뚫고 들어온 손흥민에게 완벽한 패스를 밀어 넣었습니다. 완벽한 득점 기회를 잡은 손흥민은 수비수와 골키퍼가 확인할 수 없는 각도에서 완벽한 마무리를 선보였습니다. 손흥민의 해트트릭으로 5-1이 되면서 경기는 완벽하게 기울었습니다.

손흥민은 후반 27분 히샬리송과 교체되어 체력 안배를 받았습니다. 토트넘은 추가 실점에도 불구하고 경기 막판 승점 3점을 가져오는 데 성공했습니다.

손흥민의 해트트릭이 큰 또 다른 이유는 득점이 결코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경기에서 손흥민의 예상 득점(Xg)은 1.13골에 불과했습니다. 예상 득점 값은 슈팅 기회가 득점으로 이어질 확률을 의미합니다. 요컨대, 일반적으로 손흥민은 득점 기회에서 단 1.13골을 기록하는 데 그쳤습니다.

하지만 손흥민은 무려 3골을 넣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상대의 육각형 수비에 막힌 슈팅 기회 두 번을 제외하면 Xg의 가치가 0.99골에 불과하다는 점입니다. 손흥민은 다른 선수들이 한 골도 넣기 어려웠을 세 번의 기회를 모두 득점했습니다. 이는 손흥민의 골 결정력 수준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기록입니다.

세 골 모두 손흥민의 클래스를 증명할 수 있는 골이었습니다. 첫 번째 골은 죄수의 패스를 받기도 전에 공을 맞고 나온 것이 매우 좋았습니다. 루이스 바이어가 자신을 밀착 마크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 손흥민은 하향 움직임을 통해 바이어를 더 높은 위치로 끌어 올렸습니다.

더 넓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베이어를 끌어당기는 동시에 베이어를 흔드는 본능적인 움직임이었습니다. 손흥민의 움직임에 맞춰 죄수의 패스가 정확히 펼쳐졌고, 손흥민은 여유롭게 공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솔로몬에게 패스를 넘겨준 후에도 손흥민은 바이어와 멀리 떨어져 있다가 마크를 떨쳐내고 좋은 공간으로 이동해 다시 슛을 날렸습니다.

손흥민의 영리한 움직임 덕분에 슈팅 각도가 넓어졌습니다. 슈팅 각도가 넓어지면서 번리 골키퍼 제임스 트래포드는 고려해야 할 상황이 더 많아졌습니다. 이에 손흥민은 골키퍼를 속이는 칩샷을 통해 골키퍼와의 심리전에서도 승리했습니다.

득점 기회를 만든 움직임부터 팀원에게 정확하게 패스하는 동작, 다시 공간을 찾는 동작, 환상적인 마무리까지 모든 것이 아름다웠습니다. 이 골의 XG 값은 0.41골이었습니다. 10번 슛하면 4골로 이어집니다.

두 번째 골도 손흥민과 같았습니다. 데스티니 우도지가 진격하고 패스 플레이가 계속되자 손흥민은 원래 옆으로 이동해 도움을 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솔로몬이 공을 잡자 손흥민은 중앙으로 달려들었습니다. 번리의 수비가 매디슨에게 집중되자 손흥민은 수비가 없는 공간으로 이동했습니다.

번리의 수비가 또다시 손흥민을 완전히 빗나갔고, 손흥민은 깔끔한 오른발 논스톱 슈팅으로 득점에 성공했습니다. 손흥민이 워낙 쉽게 득점했기 때문에 어렵지 않은 득점 장면 같지만 두 번째 골의 Xg 값은 0.13골로 매우 어려운 득점 상황이었습니다.

후반 21분 해트트릭을 달성하는 장면도 손흥민의 오프볼 동작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상대 수비수 뒤를 배회하던 손흥민은 번리 수비 라인이 순간적으로 무너지자 곧바로 공간을 향해 뛰기 시작했습니다. 이번에는 죄수가 손흥민과 완벽한 눈맞춤을 하며 환상적인 패스를 성공시켰습니다.

후반 17분 손흥민은 죄수와 비슷한 상황을 만들었고, 이때 손흥민의 가슴 트래핑이 불안정해 득점에 실패했습니다. 그러자 손흥민은 매우 실망스러운 표정으로 자책했습니다.토토사이트

두 번의 실수는 없었습니다. 손흥민의 첫 터치는 환상적이었습니다. 오른발로 패스를 잡은 손흥민은 골키퍼가 고군분투하는 인근 골대를 향해 왼발 슈팅을 날렸습니다. 오늘 득점한 골 중에서 Xg 값이 0.45골로 가장 높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